[외식 창업]음식점 콘셉트 정의, 사업 계획서 작성 절차

2023. 12. 21. 18:22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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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고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음식점들의 메뉴와 서비스, 물리적 환경이 비슷하다고 느끼고 이로 인한 별다른 차이를 느낄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많은 음식점이 있고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먹을지 선택하기가 어렵다. 어떤 음식점의 리뷰나 평가가 좋은지를 참고하여 선택하기에는 역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가 이런 고민을 하는 동안 음식점은 고객마다 식문화, 건강 상태, 선호하는 맛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소비자를 타켓팅할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음식점 콘셉트(Concept)란?

같은 개념으로 개념, 구상, 발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마케팅적 관점에서 콘셉트는 브랜드 핵심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단순하고 통일된 표현이라고 정의했다.
  • 차별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음식점의 본질이다.
  • 음식점의 수익성을 달성함과 동시에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아이디어의 집합이다.
  • 음식점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의도된 설정이다.
  • 음식점에서 고객이 보고 느끼며, 얻을 수 있는 효익과 같은 요인들의 집합체이다.
  • 콘셉트는 고객에 대한 점포의 주장으로 유형적 속성과 무형적 속성들의 집합체이다.

 

음식점 콘셉트(Concept) 개요

  • 음식, 분위기, 서비스 등이 조합된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며, 손님들에게 특별한 경험 제공하는 것이다.
  • 각 음식점의 자체적이고 독특한 콘셉트로 브랜드를 강화하고, 기억에 남는 식사 경험 제공으로 마케팅적인 가치 창출하는 것이다.
  • 콘셉트의 성공은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 제공하고, 고객이 원하는 특별한 요소를 만족시킬 능력에 따라 달려있다.
  • 콘셉트는 제조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모든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음식점 콘셉트의 중요성

  • 콘셉트는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목표 고객층을 명확히 정의한다.
  • 적절한 콘셉트는 메뉴, 서비스, 인테리어 등 모든 측면을 일치시키는 지침을 제공하여 일관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콘셉트는 현재 트렌드와 소비자의 기호에 부응하여 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 콘셉트는 고객들과의 강한 감정적 연결을 형성하여 긍정적인 입소문과 소셜 미디어에서의 홍보를 촉진한다.

 

사업 계획서 정의

  • 창업자가 외식 업체를 설립하여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구체화된 의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설계서    (창업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문서화한 내용)이다.
  • 사업 시작 전, 창업자가 추진할 사업내용, 목표고객, 시장 특성, 예상 매출, 수익성, 마케팅 전략, 조직 및 인력관리, 자금계획, 세부 일정계획 등의 내용을 정리한 문서이다.
  • 사업 계획서는 창업 가능성, *사업 타당성, 수익성을 분석하여 작성함. 사업 단계별로 추진할 업무와 달성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위험요소를 제거하여 사업 성공의 가능성을 높인다.

* 사업 타당성 분석이란 성공 가능성을 진단하는 것이다.

 

사업 계획서 작성 절차 (9단계)

먼저 사업계획서 작성 시, 근거가 불충분하거나 비논리적인 추정에 의한 내용은 피해야 한다. 또한 모든 수치는 객관성 유지해야 함. 9단계로 간단히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단계. 사업의 개요

2단계. 창업의 유형

3단계. 콘셉트 설정

4단계. 상권 및 사업타당성 분석

5단계. 물리적 환경 디자인

6단계. 메뉴개발 및 평가

7단계. 인적자원 및 서비스 전략

8단계. 개점 및 촉진 전략

9단계. 사업추진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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