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창업]외식 창업의 분류, 독립 창업과 프랜차이즈(Franchise)창업 장단점

2023. 12. 21. 17:35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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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의 유형을 나누는 이유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창업자가 자신의 목표와 자원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방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로 인해 창업자는 자신의 역량과 관심 분야에 따라 적합한 분야를 선택함으로써 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즉, 창업 유형을 나누는 것은 창업자가 자신의 비전을 명확히 하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 창업 과정에서의 실수와 위험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한다.

 

1) 업종 및 업태에 따른 음식점의 분류

업종이란?

사업의 형태로 판매상품에 따라 분류한다. 예를 들어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에스닉푸드( *ethnic food란 타국의 고유 음식으로 베트남 쌀국수, 인도 카레, 태국 톰얌쿵 등 동남아 음식 등이 있다. 채소를 비롯한 각종 허브와 향신료 등 저칼로리 재료를 이용해 웰빙요리로 주목받고 있다.) 등을 말한다. 업종은 외식업체를 기준으로 분류하기에 음식을 중심으로 한다.

 

업태란?

음식점 영업전략에 따라 분류하기 때문에 마케팅믹스 요소를 기준으로 한다.( *마케팅믹스란 4P's로 Product(제품), Place(유통경로), Price(판매가격), Promotion(판매촉진) 등 4가지 요소이다.) 업태란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캐주얼 다이닝, 파인 다이닝 등을 말한다. 업태는 소비자를 기준으로 분류하기에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다.

*캐주얼 다이닝(casual dining): 격식에 힘을 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대로 즐기는 다이닝

*파인 다이닝(fine-dining): 고급 식당

 

 

2) 투자형태에 따른 외식창업의 분류

전문가 지원형

  • 프랜차이즈 창업(Franchise): 프랜차이즈 본사를 통한 가맹 사업이다.
  • 컨설팅 창업(Consulting): 외식창업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한 창업이다. 컨설턴트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로써 기업이나 개인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전략 수립, 프로세스 개선, 문제 해결, 효율성 향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다. 컨설팅 창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초기 투자로 시작할 수 있다. 성공적인 컨설팅 창업을 위해서 높은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신속한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한 컨설턴트 선택이 중요하다.
  • 전수 창업: 요리학원이나 요리사의 메뉴 전수를 통한 창업이다.

 

자립형

  • 매입 창업: 기존에 운영 중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을 인수하는 창업 형태이다. 기존 가맹점의 운영 히스토리, 수익성, 지리적 위치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데, 창업자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다. 또한, 이미 인기 있는 브랜드에 속하는 것으로 마케팅 및 브랜딩에 대한 부담도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하지만 매입창업 역시 세부 사정을 면밀히 조사하고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비즈니스를 인수할 것인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 컨설팅 창업: 직접 새로운 브랜드의 음식점을 창업하는 것이다. 다른 컨설팅 기업과 독립적으로 경영되며, 자신만의 브랜드, 서비스, 마케팅 전략 등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즉, 다른 곳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만의 비전과 방향으로 사업을 키우는 것이다.

 

위탁/수탁형

  • 위탁형 창업: 프랜차이즈나 외식경영 전문가에게 브랜드, 비즈니스 모델, 운영 방법, 창업 및 경영 등을 개인이나 기업에게 위탁하여 그들이 독자적으로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주인들은 해당 브랜드 아래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즉, 위탁형 창업은 기업에게는 브랜드 확장과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맹점 주인에게는 상대적으로 낮은 창업 위험과 함께 이미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 수탁형 창업: 타인의 외식업체를 수탁 경영하는 형식이다. 기업이 특정 업무나 기능을 외부 전문 업체에게 위탁함으로써 자체 업무에 전념하거나 전문성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한 비용 절감, 전문성 확보, 유연성 증가 등의 이점이 있다.

 

 

3) 창업동기에 따른 외식창업의 분류

  • 생계형 창업: 가족의 생계 및 생활 영위를 위함.
  • 투자형(부업): 창업: 재산의 증식 및 여유 생활을 위함.
  • 탈출형 창업: 미취업, 실업을 탈피하기 위함.
  • 기회형 창업: 상속이나 세입자 미입주 등 새로운 기회를 포착으로 하는 창업이다.
  • 전환형 창업: 업종 전환을 위한 창업이다. 

 

 

<소규모 외식창업은 독립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분류된다.>

독립창업이란?

프랜차이즈에 가맹하지 않고 창업자가 직접 모든 창업 과정을 실행하는 창업이다.

<장점>

  • 입지선택, 인테리어, 설비 등 모두 독자적인 수행이 가능하다.
  • 가격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다.
  • 독자적 경영으로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처가 가능하다.
  • 사업이 성공적이면 프랜차이즈화가 가능하다.

<단점>

  • 창업과 경영지원을 받을 곳이 없다.
  • 모두 예비 창업자 스스로 판단하고 처리해야 한다.
  • 초보자인 경우, 점포창업과 경영이 매우 어렵다.

 

 

프랜차이즈 창업이란?

  • 프랜차이지(Franchisee, 가맹사업자)가 프랜차이저(Franchiser, 가맹본부)의 상표, 상호를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 프랜차이즈가 일정한 품질기준에 따른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도록 약정한다.
  • 이에 따른 대가로 프랜차이지가 가맹금을 지급하기로 하는 독립된 사업자 간의 계약이다.

 

프랜차이저(가맹본부)의 <장점>

  • 사업확장을 위한 자본조달이 용이하다.
  • 대량규모를 통한 규모의 경제 가능하다.
  • 공동 광고를 통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 시스템 개발에만 주력이 가능하다.
  • 인력관리의 부담 적다.

 

<단점>

  • 지속적인 지원에 따른 비용이 증가한다.
  • 가맹점 통제의 어렵다.
  • 무임승차(Free-riding)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직접투자에 비해 수익률이 낮다.

 

프랜차이지(가맹사업자)의 <장점>

  • 검증된 시스템에 의해 리스크가 감소한다.
  • 소액자본으로 표준화된 사업 전개가 가능하다.
  • 본사지원에 따른 경영상 애로가 감소한다.
  • 공동광고 및 판촉으로 인지도가 상승한다.
  • 판매에만 전념이 가능하다.

 

<단점>

  • 지속적인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 본사와의 갈등이 증가한다.
  • 개인화된 차별성 추구가 불가하다.
  • 낮은 수익성과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공 사례 '만랩커피'>

만랩커피는 상위 7%의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한 잔에 2-3천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여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대기업으로부터 미래 가치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대상그룹과 IBK그룹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카페창업 브랜드로 인정받은 만랩커피의 가장 큰 경쟁력은 고객 만족이다. '매일 마실 수 있는 스페셜티(Daily Specialty Coffee)'라는 슬로건 아래, 스페셜티 커피를 커머셜 커피와 비슷한 가격에 선보이기 때문이다. 본디 스페셜티 커피는 생산량이 한정적이고 기준이 까다로우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특성상 고가에 판매된다. 그러나 만랩커피는 해외 농장에서 원두를 직수입해 자체 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하는 'Farm to store)' 시스템을 통해 전국 가맹점에 원천적으로 낮은 가격에 스페셜티 커피를 공급한다. 덕분에 가맹점에서는 PM(Production Management, 생산관리)와, QC(Quality Control, 품질관리)를 거친 스페셜티 커피를 부담 없는 가격에 판매하면서도 수익률에 영향을 받지 않고 높은 매출을 달성중이다. 만랩커피의 커피창업 성공사례는 주부창업 및 여성창업 아이템을 찾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으며 이에 본사에서는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메뉴 제조법과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 등의 노하우를 전수함으로써 누구나 준 바리스타 급의 커피 전문가 겸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개인카페 창업비용과 체인점카페 창업비용의 차이, 체인점 준비 방법 등 예비 창업자가 궁금해하는 내용을 전해주는 오픈 컨설팅을 제공한다. 만랩커피는 가맹주와 고객 모두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으며, 나날이 고급화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함은 물론이고, 가맹점과의 조화를 통해 카페 창업 시장에 본보기가 되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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